twitter youtube facebook linkedin email

오토데스크 뉴스

오토데스크, 건설 플랫폼 ‘Autodesk Construction Cloud’ 업데이트 발표

이지수
October 27, 2021
  • Autodesk Build에일정관리를비롯한새로운기능대거추가, 향상된협업과프로젝트관리지원
  • Autodesk Construction Cloud의 파트너사 통합 지원 확대해 커넥티드 건설 실현에 박차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오토데스크가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건설 플랫폼인 Autodesk Construction Cloud(오토데스크 컨스트럭션 클라우드)의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오토데스크는 새로운 기능 추가와 파트너 생태계 확장을 통해 복잡한 건설 워크플로우를 단일 플랫폼에서 관리하도록 지원, 건설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와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도울 예정이다.

오토데스크는 이번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Autodesk Construction Cloud에서 제공하는 Autodesk Build(오토데스크 빌드)에 일정 관리 툴을 비롯한 신규 기능을 대거 추가한다. 또한, Autodesk Construction Cloud의 파트너사 통합 지원을 확대해 건설 프로젝트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사무실과 현장, 데이터 간의 향상된 연결성을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 대거 추가해 더욱 강력해진 Autodesk Build

Autodesk Build에 새롭게 추가된 일정 관리 툴(Schedule)은 최신 작업 내용과 일정을 중앙에서 관리한다. 사무실과 현장 작업자는 작업 사항과 일정을 디지털 상에서 공유하는 신속한 협업이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문서나 사진, RFI(정보제공요청서) 등의 자료 활용과 일정 필터링, 검색 등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활동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일정 관리 툴은 Autodesk Build의 비용 툴과 통합돼 자재 관리, 현장 청소와 같은 작업 일정에 따른 예산 책정을 간소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한 비용 흐름 예측을 돕는다.

이 밖에도 Autodesk Build의 최신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여러 계정 간 도면(Sheets) 공유: 프로젝트 데이터를 전체 프로젝트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작업 도면을 여러 계정과 공유 가능해, 데이터 접근 권한이 없는 외부 협력사와도 공유 가능하다.
  • Pype AutoSpecs(파이프 오토스펙스) 통합: Pype AutoSpecs는 영문 시방서의 자료 제출 로그를 자동으로 생성해 제출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Autodesk Build와 통합되어 제출 자료 초안과 전체 로그를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으로 전송할 수 있어 프로젝트 관리를 간소화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S Teams) 미팅: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필요 없이 Autodesk Build 안에서 팀즈 미팅을 지원한다.
  • 데이터 추출 및 분석: 데이터 커넥터(Data Connector)를 통해 도면, 자료 전송 및 설계 검토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다. 새로운 파워 BI(Power BI) 템플릿은 문서 관리에 대한 워크플로 분석과 최적화를 도와 설계 검토 과정을 향상시킨다.
  • 애즈 빌트(As-Built): 도면, RFI 및 제안 서류와 같은 모든 준공 관련 자료를 필터링해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찾고 공유 가능하다. Autodesk Build 내 파일, 사진 등 연관 문서로 링크를 걸 수 있다.

이외에도 Autodesk Build에 새롭게 추가될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진행 과정 추적(Progress Tracking): 작업 이행률을 추적하고, 사용한 자재를 정량화하는 등 진행 과정을 추적해 프로젝트 계획을 보다 신속히 업데이트할 수 있다.
  • 워크 플랜(Work Plan): BIM 360 Plan (BIM 360플랜)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협업 공간을 통해 프로젝트 로드맵 구축, 작업 이행률 추적, 제약 사항 관리 등을 지원한다.
  • 클로즈아웃(Closeout): 인계(Hand-over) 자료 수집과 워크플로 검토를 자동화함으로써 Autodesk Construction Cloud에서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다.
  • 브리지(Bridge): 전체 프로젝트를 공유할 필요 없이 회사 간에 주요 프로젝트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각 팀에 자체 프로젝트 데이터 아카이브를 제공하는 새로운 협업 기능이다.

 

파트너 생태계 확장 통해 건설 워크플로우 전반에 걸친 데이터 간소화

Autodesk Construction Cloud는 오토데스크 클라우드 플랫폼 ‘Forge(포지)’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포함한 다양한 API와 파트너 카드를 활용해 200여 개 이상 파트너사와의 통합을 지원한다. 확장된 파트너 생태계는 혼합 현실, 리얼리티 캡처 등 다른 솔루션 데이터와의 연동을 지원하고 데이터 관리 간소화,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이 같은 데이터를 Autodesk Construction Cloud로 연동하면 중앙 집중화 방식으로 프로젝트 정보를 볼 수 있어 상황에 최적화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최근 오토데스크와의 통합을 지원하는 곳으로는 빌드웍스(Build.Works), 큐픽스(Cupix), e파일러(eFiler), 리얼웨어(RealWear), NTI 등이 있으며1, 특히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 hh2와 Sage 300 CRE (Construction and Real Estate) 간의 통합을 지원한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앱 갤러리(App Gallery)를 통해 계정 관리자는 Autodesk Construction Cloud 플랫폼을 증강 현실 솔루션이나 작업 현장 카메라 등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도 가능하다. Forge 오픈 플랫폼으로 다양한 통합 방식을 살펴보고 신속히 통합함으로써 데이터 플로우를 자동화하고,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더불어 Autodesk Construction Cloud Connect(오토데스크 컨스트럭션 클라우드 커넥트)는 2D 및 3D 정량화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Autodesk Takeoff(오토데스크 테이크오프)를 지원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통합 작업을 맞춤화하고, 수량을 비롯한 속성 정의, 모델 맵 및 분류 등 데이터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이나 스마트시트, 퀵베이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 가능하다.

오토데스크코리아 김동현 대표는 “건설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는 오늘날 기업 경쟁력 제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계자와 데이터 간의 연결을 통한 협력과 인사이트 확보가 중요하다”라며, “Autodesk Construction Cloud는 단일 플랫폼에서의 협업 지원을 비롯, 이번에 업데이트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진정한 커넥티드 건설 실현을 돕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이지수

오토데스크코리아 브랜드 마케팅 차장

0 Comments

'